스트래티지샐러드의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제가 몸담고 있는 Strategy Salad는 위기관리 컨설팅 펌(firm) 입니다.

'위기관리'라는 말조차 낯선데, 도대체 위기관리 컨설팅은 무얼 하는 job이냐고 생각하실 분들도 계실 겁니다. '위기관리'의 정의를 알기 위해, 혹은 '위기관리 컨설팅'이 뭔지 궁금해서, 아니면 '우리 회사가 어떤 위기를 가지고 있나', 또는 '우리 조직에도 위기관리라는게 필요해 보여서' 등등 스트래티지샐러드를 찾는 분들이 가진 니즈와 사연들은 다양합니다.

각각 위기관리에 대해 가지고 계신 정의나 정보의 양에 따라서 문의하시는 내용이나 방식이 많이 다르십니다. 이렇게 문의주시는 기업 위기관리 담당자분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저희 스트래티지샐러드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서비스들을 차근 차근 설명드릴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몇 번의 포스팅에 나누어 스트래티지샐러드의 대표적인 서비스들을 자세히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제 소개는 스트래티지샐러드의 홈페이지 중 <Services> 섹션을 함께 보시면 더욱 도움이 되십니다. http://www.strategysalad.com/

1. 우리 조직에 딱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세부 서비스 소개에 앞서 가장 중요한 사항을 말씀드립니다.

스트래티지샐러드의 모든 서비스들은 클라이언트의 현 이슈 및 상황, 비즈니스 특성, 그리고 조직 구조 등에 따라 각각 tailor-made되어 제공된다는 점 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소개할 세부 서비스 항목들은 기본적인 구성으로서 이해하시면 좋겠습니다. 실제 기업에 적용될 경우에는 한 서비스 항목 중에서도 더하거나, 빼는 항목들이 생기고, 다른 서비스에 있는 일부 항목들도 합쳐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 서비스 항목들은 위기관리 컨설팅을 받으실 해당 기업의 상황을 컨설턴트들이 실제로 들여다보고 진단한 후에 딱 맞는 서비스 pack으로 제안을 드리게 됩니다.

2. 스트래티지샐러드의 3가지 서비스 카테고리를 소개합니다.

홈페이지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스트래티지샐러드의 서비스 카테고리는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자문 및 코칭: 이슈/위기 발생시 클라이언트의 의사결정과 전략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를 자문해 드립니다.

2) 시스템 구축: 이슈/위기가 발생하기 전에 기업의 전반적인 위기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드리는 서비스 입니다.

3) 트레이닝: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강화하고, 위기관리 시스템 운영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실습과 시뮬레이션 세션을 제공합니다.

크게 분류하자면, 위기가 실제 발생했을 시 제공해 드리는 서비스는 주로 자문 및 코칭 카테고리에 많고, 위기가 발생하기 전 기업 내부적으로 이슈와 위기에 대비하기 위해 준비하는 과정은 시스템 구축트레이닝 부분에 대부분 해당됩니다. 따라서, 해당 기업에서 어떤 상황에서 어떤 니즈를 가지고 계신가에 따라서 3개 카테고리 중 필요한 서비스 항목들이 결정될 수 있습니다.

3. 상황별 필요한 서비스를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상황 1) 우리 회사는 여러 가지 잠재적 위기 요인들이 있는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 기업/조직의 위기관리 시스템을 먼저 구축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해당 기업/조직이 어떤 위기요소를 가지고 있는지를 진단하는 것이 그 중에서도 첫 번째 step 입니다. 이후, 선별된 위기요소들을 바탕으로 실제 발생시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명시된 위기관리 매뉴얼까지 개발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각 서비스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추후 다시 말씀드립니다)

상황 2) 몇 년전 큰 비용을 들여 개발한 위기관리 매뉴얼, 실제 위기 상황에서 제대로 운영될지 걱정입니다.
→ 아무리 훌륭한 매뉴얼도 책상 위나 컴퓨터 문서함에서 고이 잠들어 있다면, 그 회사에 위기 상황이 닥쳤을 때 제대로 작동할 확률은 거의 제로에 가깝습니다. 매뉴얼 만들땐 반짝 관심을 보였던 기업 최고경영진이나 위기관리팀들도 몇 년, 아니 몇 개월만 지나도 매뉴얼 내용이 가물가물해 집니다. 또한, 그 매뉴얼이 실제 상황에서 제대로 working할지에 대해서는 확신이 얼만큼 있으신가요?

이런 경우, 트레이닝을 통해 현 시스템(매뉴얼 포함)을 점검하고, 의사결정권한을 가진 최고경영진을 포함해 위기관리팀원들이 프로세스와 R&R을 다시 한 번 숙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제 상황에서 제대로 working하지 않는 내용이 있다면, 매뉴얼에 반영함으로써 위기관리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및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혹은 위기관리 시스템 진단을 통해 현재 보유하고 계신 프로세스와 매뉴얼 등을 분석하고 더 나은 솔루션을 제공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상황 3) 경쟁사/소비자/제3자 등과 갈등을 겪고 있는데, 위기상황으로 번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떤 준비를 할 수 있을까요?
→ 해당 이슈 및 상황에 대해 전문 컨설턴트들이 심층적인 분석을 하여 기업의 대응 방안에 대해 자문과 코칭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잠재적인 위기요인에서 실제 위기로 발생한 이후까지 실시간 변동되는 상황에 따라 최적의 솔루션을 제안받으실 수 있습니다.

상황 4) 우리 회사는 부정적인 이슈들이 상당히 많은데, 최고경영진이나 홍보팀 외에 다른 부서 직원들은 별로 관심이 없어 고민입니다.
→ 위기관리를 위한 내부 워크샵을 진행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슈/위기관리에 실패한 기업들의 사례를 공유하고, 우리 조직의 위기요인이 무엇인가를 토론하여 공감대를 형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핵심 의사결정자 및 위기관리팀원들을 대상으로 미디어 트레이닝이나 시뮬레이션 등을 통해 위기관리의 중요성을 각인시키는 것이 안전합니다.

상황 5) 민감한 이슈에 대해 소셜미디어 상에 일어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내부적으로도 가이드라인이 없어 힘이 듭니다.
→ 최근 발생하는 대부분의 이슈/위기 상황은 소셜미디어 상에서 발생하고, 확산되고, 오랫동안 기록으로 남아 해당 기업 명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런데 소셜미디어 위기관리에 대해 내부적으로 가이드라인을 가지고 있는 기업/조직은 많지 않은 실정입니다. 해당 기업이 가진 소셜미디어 위기요인을 진단하고, 위기시 자문 및 코칭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업도 개개인과 같이 각자 가지고 있는 이슈나 처해있는 상황이 모두 다르다는 것이 저희 스트래티지샐러드의 생각입니다. 따라서 클라이언트별로 각기 다르게 고민되는 상황이 있으시다면, 그 상황에 꼭 맞는 위기관리 방법을 맞춰 각기 다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 저희의 원칙입니다.

세부적인 서비스 항목별 설명은 다음 포스팅을 통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스트래티지샐러드의 문을 두드려 주시기 바랍니다. :)

The First and Best Crisis Communication Firm in Korea, Strategy Sala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