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215 오늘의 이슈&위기관리

1. 삼성가 소송 이슈
-고 이병철 삼성그룹 창업주의 장남 이맹희 씨가 동생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상대로 7100억원대 주식을 달라는 소송 제기
-이맹희씨 입장: "아버지가 생전 제3자 명의(차명)로 신탁한 주식 등 재산을 이 회장이 다른 상속인에게 알리지 않고 단독 명의로 변경한 만큼 내 상속분에 걸맞는 주식 넘겨달라" - 삼성생명 주식 824만주, 삼성전자 주식 20주 및 1억원 지급 소송, 삼성에버랜드 상대로도 삼성생명 주식 100주와 1억원 지급 소송 
-삼성측 입장: "이 전 회장이 사망한 지 25년이 됐기 때문에 이맹희씨가 이미 법원에 상속권을 주장할 수 있는 기한(10년)을 넘겼다" vs. 이맹희씨측 입장: "작년 6월 받은 상속 재산 분할 관련 소명 문서에 차명 재산이 언급돼 있는 것을 보고서야 상속권을 침해 당한 사실을 알았기 때문에 상속회복 청구권은 살아있다"
-CJ 관계자 코멘트: "소송은 전혀 몰랐던 내용이며, 소송을 취소하도록 설득하는 것을 포함해 사태가 원만하게 해결되도록 노력하겠다"
-잃은 게 많은 이건희 회장이 양보해 금전적으로 합의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위기
-국내 굴지 로펌인 화우가 소송 맡아, 다양한 방식으로 공세 취하면서 조정이나 화해를 통한 금전적 합의를 유도하는 방향으로 소송을 진행할 것 같다는 관계자 전망

--> 대기업의 경우, 오너의 이슈가 기업의 이슈, 위기가 되는 경우를 자주 목격하게 된다. 최근 SK 최태원 회장 케이스도 그렇고. 이번 케이스에서도 삼성과 CJ간 대응 태도에서 봤을 때 여러 가지 차이점을 알 수 있다. 삼성의 경우, 오너 관련 이슈를 여러 번 겪은 만큼 내공(?)이 느껴진다고 해야할까...혹은 미디어들이 이런 삼성측 대응 방법에 익숙해져 있다고 해야할까...삼성은 원칙적으로 무대응 전략을 내세운다. 오너 개인의 사적인 영역이기 때문에 기업 이슈로 가져오지 않으려는 노력.(물론 기자들은 이건희 회장 이슈를 기업 이슈로 항상 엮고 있지만...) 포지션이 정확히 잡혀 있기 때문에 실행에서도 크게 튀는 실수들으 보이지 않는다. 반면 CJ의 경우, 오너가의 당황스러움과 불편한 가족 관계와 사생활에 대한 부분이 불필요하게 노출되었는데, "소송은 전혀 몰랐다"는 코멘트에서부터 이런 현상이 커져 나간 듯 하다. 가족끼리 어떻게 모를 수 있지? 사이가 안 좋나?....등등 꼬리를 무는 질문들이 나올 수 밖에 없는 듯. 오너가의 이슈와 스캔들, 특히 법률과 관련됐을 경우 커뮤니케이션은 항상 법률적 입장과 포지션을 일관성 있게 가져가고, 그 실행에 있어서도 정확한 프레임 하에서 움질일 수 있도록 함이 중요하다.

2. 애플, 해외 부품 공장 대상 외부 노동단체 조사 요청 이슈  
-중국 부품 생산 공장 팍스콘의 열악한 작업 환경이 공개돼 곤욕 치른 애플이 독립적인 노동 단체의 조사를 받기로 해
-공정노동위원회(FLA)는 대기업 하도급 업체의 노동 환경 대선을 추구하는 비영리 단체, 나이키, 아디다스 등이 회원으로 가입돼 정기적인 조사를 받고 있음
-팍스콘, 콴타, 페가트론 등 애플 부품 90% 생산하는 3개 공장 조사 예정
-FLA 멤버로 계속 남기 위해서는 강제노동, 아동착취 등 불공정한 노동 행태 시정해야 함
-애플이 FLA 조사 착수 발표한 13일, 뉴욕 증시에서 애플 주가는 처음으로 500달러 돌파(502.60달러)


 --> 여러가지 면에서 우리나라 기업들에 매우 의미있는 케이스!!! 먼저, 노동과 관련하여 엄격한 감사와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는 점, 그것이 비단 자회사 뿐만 아니라 협력업체에도 해당된다는 점, 노동 감사를 신뢰도 높은 외부 기관에 맞기고 지속적으로 감사를 받는다는 점, 마지막으로 이런 노동 환경 개선 노력이 기업의 자산 가치로 평가된다는 점!

FLA는 처음 들어보는 이름이지만, 이러한 역할을 하는 비영리 단체가 곧 세계 곳곳에서 등장할 것이라 예상된다. 감사 내용과 감사 결과에 대해 신뢰성을 얻으려면 단체 자체에서도 명확한 기준과 시스템을 갖춰야 하겠고, 우리나라의 경우 공정위에서 소비자단체를 지원해 기업 감시를 하는 것과 같은 형태로 초기에 정착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이러한 기업들의 노력이 비단 기업의 사회적 책임으로서 showing하거나, 비난을 피하기 위한 수단이 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기업의 자산 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신선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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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214 오늘의 이슈&위기관리

2012년 발렌타인데이♡입니다. Happy Valentine's Day~!!!

1. 식약청 식품관리 미흡 이슈
-식품의약품안전청이 기준치 초과한 발암물질이 든 중국산 합성수지제 젓가락이 시중에 유통 중인 사실 알고도 8개월간 제대로 알리지 않은 것으로 밝혀져
-지난해 상반기 부적합 판정 받아 회수조치 들어간 위해 식품 중 12%는 하나도 회사 못했음, 회수율 10% 이하 식품도 전체의 13% 달해
-식약청이 너무 늦게 검사에 착수하는 등 늦장 대응해서 소매점까지 유통된 제품은 회수가 거의 불가능하다는 비판
-식약청 메시지: "위해식품판매 자동차단 시스템 등을 가동하면서 회수율 자체는 조금씩 늘고 있다. 34%대의 회수율은 미국 등 다른 나라에 비해 결코 낮은 수준이 아니다"

--> 식약청에서 기자 질문 트랩에 빠진 듯한 답변. 회수율이라는 수치에 포커스하여 공격하는 기자의 질문 스타일을 예상해 볼 수 있다. 34%의 회수율이 낮다 vs 낮지 않다, 라는 두가지 옵션 속에 휘말리신 듯 하다. 핵심은 전혀 다른 곳에 있는데 자신의 핵심 메시지를 전혀 포함시키지 못했고, 안전한 커뮤니케이션도 하지 못했다. 회수율은 34%가 아니라 50, 60, 70%가 되더라도 주관적인 입장에서는 회수율이 높다거나, 완벽한 시스템이라 받아들이지 않을 수도 있는 법이다. 위해식품판매 자동차단 시스템의 도입 의도와 의의, 시스템 정착과 국민 건강을 지키기 위해 식약청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어필하고, 최선을 다하겠다는 미래지향적 답변이 조금 더 많았다면 좋았겠다.


2. 롯데월드 놀이기구 고장 이슈
-롯데월드 놀이기구나 시설 고장 나는 사고가 잇따라 발생
-작년 9월 파라오의 분노 컴퓨터 제어 시스템 오류, 지난 달 26일 천장 일부 무너지는 사고, 지난 2월 12일 후렌치 레볼루션 정지 사고
-롯데월드측 메시지: "주말에만 2만 여명이 찾는 놀이공원으롯 시설팀, 방재팀 등 모든 부서에서 안전을 챙기고 있다. 이런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앞으로 안전에 더 만전을 기하겠다"

--> 롯데월드 담당자의 메시지는 식약청과 반대되는 인사이트를 제공.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이슈, 특히 일반인들이 여러 차례 들어봤음직한 반복적 사례에 대해 "알맹이 없는 미래지향적 메시지"는 공감대를 이루기 어렵다. 롯데월드 담당자 코멘트는 앞과 뒤의 말 속에 논리적 오점이 있다. "모든 부서에서 안전을 챙기고 있다" -> 그런데 왜 사고가 발생?, "앞으로 안전에 더 만전을 기하겠다" -> 지금까지는 만전을 기하지 않았다는 뜻? ... 이런 답변은 이슈에 대해 그다지 심각성을 느끼지 않고 있는 것처럼 느껴질 우려가 있다. 사고로 인해 우려하고 있는 소비자 및 일반인의 감정에 공감하고, 안전성의 중요성과 진정성 있는 의지가 담긴 핵심 메시지 개발이 필요하다.


3. 신세계그룹 조선호텔 베이커리 사업 관련 공정위 조사 이슈
-호텔신라, 롯데그룹과 달리 아직 조선호텔 베이커리를 계열사로 두고 있는 신세계백화점에 대해 공정위가 현장 조사 실시
-조선호텔 베이커리는 이명희 신세계그룹 회장 딸인 정유경 신세계 부사장이 대주주, 프랑스 유명 제과 브랜드인 달로와요 등 6개 브랜드 운영 중
-공정위는 달로와요 등이 신세계백화점에 입점하는 과정에서 임차료나 판매 수수료를 낮게 내는 등 부당 지운을 받았는지 조사 중

--> 대통령 멘트 후로 호텔신라와 롯데그룹이 사업 중단을 발표하고 이제 마지막 총대가 넘어간 듯. 매우 정치적인 이슈인지라 기업 위기관리 측면에서 시도할 수 있는 일들이 많지 않을 듯 하다. 재벌가의 골목상권 침입으로 프레이밍이 잡혀 있는데, 해당 사업체가 정말 "골목상권"을 침입하고 있는지 여론에 이슈를 제기해 보는 것이 좋겠지만, 아띠제 케이스에서 봤듯이 골목상권과 상관없지만 어쨌든 철수! 라고 했으니 신세계가 외로이 이런 논리의 섬을 고수하는 것도 쉽지 않아 보인다. 정작 골목상권에서 동네 빵집 무너뜨린 베이커리는 우리 모두가 아는 다른 기업들인데~~~왜??? 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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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210 오늘의 이슈&위기관리

1. 여자 프로배구 승부조작 이슈
-지난 해 K리그 및 남자 프로배구에 이어 여자 프로배구까지 승부조작에 연루된 것으로 알려짐
-대구지검 강력부는 최근 승부조작 혐의로 구속한 KEPCO 소속 전현직 선수와 기타 남자 선수들 조사 과정에서 여자배구 선수 일부가 브로커 통해 승부조작 가담 진술 확보, 집중 조사 중

--> 스포츠맨, 스포츠 협외나 단체에서도 제대로된 위기관리가 빨리 필요하단 생각. 지금까지는 대체로 1인이나 소수의 스포츠선수가 일으키는 사회적 이슈들에 한정되었다면 갈수록 집단화되고 위기 규모도 커지고 있다. 지난 K리그 승부조작 이슈가 큰 파장을 일으켰고, 그 부정적 영향이 아직까지 뿌리깊게 상처가 되어 남아있다. 불법 행위에 대해서는 분명히 단호하고 빠르게 처리하되, 대중과 팬들을 대상으로 한 커뮤니케이션은 좀 더 사려깊고 신중했으면 하는 마음. 특히 비인기 스포츠 종목에서 반복되는 해당 이슈가 선수 개인들의 양심 문제도 있지만, 사회적 구조의 문제도 크다는 점에서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기 위해 단체와 선수, 모든 대중들이 관심을 가지고 노력하는 계기가 될 수 있는 위기관리 모습을 기대한다.

2. KT, 삼성전자 스마트TV 인터넷 접속 제한 이슈
-KT가 삼성전자의 스마트TV가 자사 인터넷 통신망 속도를 떨어뜨린다며 인터넷 접속 제한 방침 밝힘
-삼성전자측 메시지: "PC나 다른 IT기기는 놔두고 스마트TV만 문제 삼는 것은 곤란하다. 고객이 이미 인터넷 사용료를 내고 있는데 TV제조사에 또 돈을 내라는 것은 이중 부과"
-KT측 메시지: "TV제조사들이 막대한 수입을 올리면서 통신망을 공짜로 사용하고 있다.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스마트TV사업자가 네트워크 사용에 대해 정당한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등 다른 통신사들은 KT 조치에 심정적 동조하며 사태 추이 지켜보고 있음
-KT는 LG전자와는 통신망 사용료 협상을 하고 있어 접속 차단 대상에서 제외
-방통위 입장: KT가 접속 차단을 강행해 이용자의 이익을 침해할 경우 시정조치 등 모든 제재수단을 검토할 것

--> 복잡한 이해관계가 엉켜있는 케이스. 특히 통신업계와 전자업계 중 강력한 파워를 가진 두 개 업체간의 신경전이라 주목을 끌고 있으며, 소비자 이익과도 맞닿아 있는 만큼 결과에 따라 파급력도 클 것이다. 과연 누가 더 소비자들을 잘 설득할 수 있을까? 표면적으로 봤을 땐 삼성전자가 소비자 이익을 보호하는 모양새로 보이지만, 사실 "고속도로 통행료는 자동차 메이커가 아니라 통행자가 내는 것"이란 의미로 미루어 보아 결국엔 "소비자들에게 더 부과하라"는 의미로 보인다. 반면 KT는 "제품 메이커가 지불해야"한다고 말하고 있으나, 이렇게 되면 결국엔 제품 판매가에 포함되어 소비자들에게 부메랑처럼 돌아올 것이기 때문에 두 업계의 이해관계에서 소비자들이 실질적으로 이득을 받을 것이 없다. 인터넷료를 더 내든지, 제품 구입가에 더 비싼 돈을 내든지. 다만, KT가 좀 더 여론 이슈를 만들고 나서 실제 행동에 나섰다면 좋았을 걸 하는 아쉬움이 있다. 너무 갑작스런 이슈라 소비자 입장에선 왠지 심정적으로 삼성전자에 한 표를 던지게 된다는 점. "통신망 사용에 대한 지불"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를 대중들이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는 사전 작업이 필요했을 듯.

3. 국내 4대 은행, 보안 전산망 허점 이슈
-국내 주요 금융회사들(KB, 우리, 하나, 산은)이 지난 2년간 인터넷 보안에 허점이 있는 전산 시스템 사용한 것으로 조선일보 취재결과 확인
 -수십억원으로 추산되는 업데이트 비용을 아끼기 위해 모두 보안에 취약한 구형 인터넷 익스플로러 6 프로그램 기반으로 만든 업무시스템 사용 중
-MS 관계자: "IE 6은 설계 때부터 보안을 염두에 둔 IE 8,9에 비해 보안 기능이 약하다. 최종판을 설치해 보안 지원을 받고 있더라도 신형 프로그램에 비하면 외부 공격에 취약하다"
-금융지주사 전산 보안 담당간부 인터뷰: "IE 6 쓴다고 다 보안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 "IE 6 보안상황에 맞춰 방화벽을 비롯해 다양한 보안 장치와 보안 프로그램을 쓰고 있기 때문에 현재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
-한국 MS는 보안상 취약성 등의 이유로 13일부터 개인 사용자에 대해서 IE6를 IE 8과 9 등으로 강제 업그레이드 할 얘정이나, 4대 금융사는 자동 업데이트 거부 입장

--> 사실 기사 제목보고 조금 낚인 기분(?) 들었던 것은, IT 및 보안 시스템을 제대로 진단하고 나서 허점이 있다고 지적한 기사인 줄 알았는데 단순히 MS의 인터넷 익스플로러 버전 사용에 따라 Good/Bad를 이분화한 내용이라 실망. 사실 여부를 떠나 MS측만의 메시지가 그대로 드러나 있어서 설득력이 떨어지게 느낌. 해당 은행의 메시지도 정제되지 않은 것은 마찬가지다. "IE 6를 쓴다고 다 보안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 --> 보안문제가 있는 것은 사실이라는 걸 인정하고 있으며, "현재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개런티는 지금까지 보안/해킹 케이스들을 봤을 때 추후 부메랑이 되어 발목을 잡을 발언이 될 가능성이 높다. 기업의 보안은 끊임없이 강화되어야 하는 것이 마땅하고, 특히 금융기관의 경우는 더 강력하게 적용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안 이슈는 앞으로 더 많아질 것이며, 어느 기업이든 표적이 되면 보안망이 위험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사전 위기관리 준비가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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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207 오늘의 이슈&위기관리

1. 소비자단체, 워킹화 품질 검사 결과 발표
-소비자단체(소비자시민모임)가 공정위 지원을 받아 워킹화에 대한 품질 검사 결과 발표
-시중 판매 12개 주요 워킹화 제품 비교 결과 가격 대비 품질에 큰 차이가 없고, 일부 고가 제품은 저렴한 제품보다 오힐 성능이 떨어진다 발표
-워킹화 품질 비교 위해 마모도, 접착력, 내구성, 미끄럼 저항력, 변색 등 5가지 기준에 따라 워킹화 성능 시험 --> 나이키, 아디다스, 리복 등 고가 제품들에서 미끄럼 저항력, 마모도 및 접착력, 변색에서 품질이 떨어짐
-소시모 메시지 : "최근 걷기 운동 붐이 일어나면서 고가 워킹화가 속속 출시되고 있는데, 가격이 높다고 해서 품질이 좋은 것은 아닌 만큼 소비자들의 현명한 선택이 필요하고 정부는 워킹화 품질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지적

--> 매우 흥미로운 케이스. 공정위는 기존에도 분유, 우유, 아웃도어, 햄 등에 대한 제품 성능 비교를 위해 소비자단체를 지원하고 있는데, 소비재 제품인만큼 여론에 확산되는 속도도 빠르고, 미치는 영향력과 파급력도 크다. 또한 정부기관이 직접 나서서 조사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단체에 의뢰하여 지원하는 방식도 새롭다. 국내에 소비자단체의 입김이 점차 높아지는 현상과도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공정위 입장에서는 제품 품질 검사 기준이나 방식 등에 대한 기업들의 반발을 비껴나가면서도 기업 활동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방법이란 생각이 든다. 지금까지는 품질 대비 가격이 비싼 고가 제품들에 타격을 입히는 활동이 주를 이뤘지만, 앞으로는 다양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게 될 것 같다. 위기관리시 소비자 및 소비자단체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철저히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 생각보다도 더 빠르게 다가오는 느낌이다. 

2. 해커스그룹, 토익/텝스 문제 유출로 검찰 기소
-검찰, 4년 넘게 회사 직원 50여명 동원해 조직적으로 시험 문제 빼내 부당 이득을 올린 혐의(저작권법 위반과 업무방해)로 기소
-실제 시험에 응시하도록 하고 암기와 녹음기를 이용해 장기간 조직적으로 문제를 빼돌린 혐의로 해커스그룹 회장, 팀장급 이상 간부 등 6명 기소
-해커스측 메시지: "기출문제 복기는 교육계의 오랜 관행이고, 우리가 교재에 쓴 문제는 기출 문제를 변형하거나 출제 경향만을 반영해 새롭게 창작한 것이라 저작권법 위반이 아니다", "기계 장비를 사용한 점에 대해서는 반성하지만, 한 번 출제된 문제는 똑같이 재출제되지 않기 때문에 업무 방해죄도 성립되지 않는다"
-이에 대한 학원 관계자들 메시지: "이번 사건은 좋은 점수를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풍토가 만들어 냈다." "학원생들이 기출문제를 알려달라는 말을 당연하다는 듯 아무렇지도 않게 한다"...등등 학원 보다는 학생(소비자)의 Needs에 맞추다보니 생긴 풍조라는 답변들.

-->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근본적인 문제 원인은 "학생들"이라는 식의 학원/교육기관 측 메시지는 그들의 소비자(학생)로 하여금 배신감을 느끼게 할 듯. 내 생각엔 '기출문제 복기는 교육계의 오랜 관행'이라는 주장 부분을 일반 대중들의 경험에 닿도록 풀어서 해석, 설명함으로써 공감을 이뤄내는 것이 이 상황에서 최선이 아닐까 생각된다. 생각해 보면 아주 어릴 때부터 우리는 연합고사, 수능 같은 시험의 기출문제를 풀어왔으니까...이런 상황들에 대한 이해와 공감 하에 이뤄진 일이지만 반성하고, 앞으로 좋은 교육사업을 펼쳐나가겠다는 긍정적인 의지와 해결방안들에 대해 더 많이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이 좋을 듯.

3. 전주시의회, 대형마트 매월 일요일 두번 강제휴일 추진
-전북 전주시의회가 매월 두 차례 일요일을 대형마트 의무휴업일로 지정하는 조례 개정에 나서자 대형마트와 기업형수퍼마켓이 반발
-작년 연말 국회가 유통산업발전법을 개정, 지자체가 의무휴업을 한 달에 1~2차례 강제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전주시의회가 처음으로 의무휴업일 강제 : SSM의 영업시간을 오전 8시부터 자정까지로 제한, 영업시간 제한이나 의무 휴업일을 지키지 않는 업체엔 3천만원 이하 과태료
-대형마트 입점자 반발: "마트 입점자에 대한 대책 없이 의회가 일방적으로 결정" "대형마트 주말과 휴일 매출이 1주간 매출의 40%를 차지하는데 시민들의 쇼핑 자유를 제한하면서 영세 입점자 몰락시킬 것"
-전주시의회 조지훈 의장 : "평일보다 휴일 휴업이 재래상권 회생에 더 효과적이며 법 개정 취지에도 부합한다" "조례 추가 개정을 통해 마트 영업시간과 품목도 제한하겠다"
 
--> 지속적으로 불거지고 있는 대형마트 vs 재래시장 구도. 대형마트는 영리하게도 마트 내 입점자들을 활용한 반발 메시지 전달하고 있으나, 전주시의회 차원에서 무시하고 있는 듯. 이번 케이스가 전주를 넘어 전국적인 이슈화가 되기 전에 대형마트들에서 통일된 핵심 메시지가 나와주어야 한다. 마트 내 영세 입점자의 권익 보다는 소비자들의 쇼핑 편의 및 상품 선택의 자유에 침해를 입힐 수 있다는 전제가 일반 대중들에겐 더 팔릴 것 같은 메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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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206 오늘의 이슈&위기관리

1. 한화 주식 거래정지 이슈
-3일(금) 오후 6시 46분, (주)한화 공시: 김승연 회장 등 경영진 배임 사건 발생 사실 발표
-3일(금) 오후 7시 9분, 한국거래소: 공시내용 근거로 한화 상장폐지 심사대상 해당하는지 결정까지 주식거래 중단 발표
-5일(일) 정오 무렵, 한국거래소: 한화가 상장폐지 심사대상 아니므로 주식거래 중단되지 않는다 발표
-주말 앞둔 금요일 저녁, 장 마감 이후 발표된 한화측 공시로 투자자들이 손실 우려로 혼란(대주주 배임혐의 기소는 2011년 1월이나 그동안 공시하지 않았음)
-한화측 답변: "확정 판결이 나기 전이라 공시하지 않아도 된다고 담당자가 판단을 착오했다"
-한국거래소 상장폐지 실질심사 대상 여부 결정이 중소기업(약 2주 이상) 대비 속전속결형 결정에 대해 대기업 봐주기 비판, 그동안 한화측에 한번도 공시 요구하지 않았고, 주식거래정지 파장을 충분히 예견할 수 있었음에도 성급히 거래 정지 발표했다가 번복한 점 비난
-한국거래소, 한화 측에 늑장 공시에 대한 불성실공시법인 지정 예고, 벌점 6점 부과 예정(주식 매매 하루간 정지 벌칙)

--> IR과 관련하여 전문 지식이 없으므로 공시 발표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있는 것인데 여기에 불이행 한 것인지, 그에 따라 법률적 책임을 져야 할 문제인지를 판단하기 어렵다. 만약 그런 가이드라인이 있다면 한화측에서 공시를 늦췄을 것 같지 않고, 이번 공시 발표시점도 한화 측에서는 충분히 고려한 이후에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위기 커뮤니케이션 시점에서 볼 때 하나의 기업인 한화가 당연히 타격이 크겠으나, 이미 상황이 모두 오픈된 상태에서 위기관리 측면에서 볼 때 한화 측에서 낼 수 있는 카드는 별로 없는 것 같다(한화측에서 담당자 실수 운운한 것만 보더라도...). 오히려 한국거래소의 경우, 위기관리 측면에서 타격이 있어보인다. 투자자, 정부, 기업 및 일반 국민들로부터 신뢰도 회복을 위해 한화 케이스에 있어 신중한 액션이 필요할 듯 하다. 투자자 보호를 위해 한국거래소가 어떤 일을 하는지?에 대한 의문이 나같은 일반인들에게까지 생겼으니 말이다.

2. 군수품 입찰 대기업 담합 이슈
-삼성탈레스, LIG넥스원, STX엔진, 한화 등 4개 업체가 2009년 12월 국산 잠수함 장보고 부품 입찰에서 담합 사실 적발, 과징금 59억 9천만원
-LIG, STX, 한화 3개사가 소나 체계 입찰을 나누는데 합의, 삼성탈레스-LIG가 접촉해 삼성은 전투 체계 입찰에만 참여 약속해 실제 합의한대로 입찰에 단독 참가해 물량 획득
-삼성측 메시지: "고도의 기술이 요구되는 군수품 시장은 각 업체가 저마다 경쟁력을 갖고 있는 분야가 따로 있어 이에 의거해 입찰에 참여한 것"이라며 "공정위가 군수품 시장에 대한 이해 없이 자의적인 판단을 내린 것"
-공정위측 메시지: "과거엔 기업의 특화 분야에 따라 정부가 사실상 수의계약을 해줬지만 2006년부터 자유경쟁입찰 제도로 바꿨다"며 "사전에 물량 배분을 협의한 뒤 건별로 단독 입찰을 한 것은 분명한 담합" 지적

--> 공정위의 담합 적발 이슈에 대한 기업들의 커뮤니케이션 가이드라인이 필요한 시점이라 생각된다. 공정위의 연간 적발 건수가 상당하고, 소비자들의 인식도 부쩍 높아졌기 때문이다. 물론, 소비자/일반대중과 가까이 있는 소비재보다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인식이 달라 B2B기업들의 위기 커뮤니케이션 메시지가 다른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Industry를 떠나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기업간 R&R과 일관성 있고 논리적인 핵심메시지 개발은 빠르고 정확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위의 삼성탈레스 측 메시지는 공정위의 메시지 보다 "덜 전략적"이고 "덜 논리적"이라 공중으로 하여금 공감을 이뤄내기 어려워 보인다. 그나저나 이 케이스에 대해 왜 삼성탈레스 혼자 떠메고 가는 형국인지도 궁금. 전략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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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203 오늘의 이슈&위기관리

1. 대기업 - 협력 이익배분제 합의
-동반성장위원회와 주요 대기업이 이익공유제 --> 협력 이익배분제로 바꿔 도입에 합의
-대기업이 이익을 협력업체에 일정부분 나눠주는 대.중소기업 협력 모델 시험대
-자율적인 도입을 전제로 합의했으나, 동반위가 내년부터 56개 대기업 동반 성장 실적을 점수로 평가,공개 예정
-대기업이 재벌그룹의 이익 독점에 대한 비판 여론에 사실상 굴복했다고 평가?

--> 대기업/재벌그룹들이 대통령의 재벌 2,3세 골목상권 이슈 제기 이후로 변화된 모습. 기사에서는 여론의 비판으로 부담을 느꼈기 때문이라 판단하지만, 정작 여론의 생각은 다른 듯. 공생을 위한 자발적 노력의 형태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 변화가 필요해 보임. (선진국에선 자연스럽고 거역할 수 없는 흐름인데, 우리나라에선 아직까지 외부 압력에 의해 막힌 곳을 뚫어져야 조금 비슷해지는 흐름.)

2. 방송통신심의위원회 - 롯데홈쇼핑 법정제재 조치
-해외여행 상품을 허위 내용으로 소개한 롯데홈쇼핑에 법정제재인 경고 조치를 내림
-호텔 수영장, 거실이 포함된 스위트룸 이용이 가능함을 강조, 쇼핑호스트가 수영장 이용 장면 내보냄
-수영장 화면은 다른 호텔에서 촬영, 이 호텔 수영장은 한동안 폐쇄되어 여행자 일부가 사용 못함
-기타 GS샵, CJ오쇼핑, 홈앤쇼핑, 롯데홈쇼핑에 이미 단종된 저가 상품을 근거 없이 폄하해 경고

-->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활동 영역이 매우 넓다는 것에 놀라움. 방통위가 이런 사실을 어떻게 알고, 어떻게 사실 여부를 판단해서 제재를 내리는 건지 프로세스에 대해 궁금함. 상식적으로 내가 홈쇼핑 피해자라면 소비자원에 신고를 할 것 같은데...홈쇼핑 업계에 대한 이중 제재는 아닌 지도 알고 싶음. (누가 좀 알려주세요)

3. KB국민카드 - 보이스피싱 피해금 감면 정책

-보이스피싱 사기로 1070만원 뺏긴 소비자 A가 KB국민카드에 사정, 부채 감면 혜택 받기로 했음
-최근 카드사들은 카드론 대출 절차가 허술해 보이스피싱에 취약하다는 점을 인정하고, 2011년 1월 1일~12월 8일까지 발생한 카드론 피해자들에 대해 피해금 40% 감면해 주기로 했음
-단 하루 차이로 감면 혜택을 못받는다고 사정하자, A씨에게 감면해주기로 하여 증명 서류 떼어 갔으나 카드사에서 "착오가 있었다. 감면 대상이 아니다"
-금감원은 KB카드에 피해금 감면해 주라 권고했으나, 아직 아무런 답변도 못받았다고...

--> 고객 접점에 있는 상담직원의 허락되지 않은 애드립 때문에 긁어 부스럼 만든 케이스. 냉정한 금융기관이라며 손가락질 받더라도 "원칙(하루라도 기간이 지났으므로)"을 고수했다면 이런 해프닝은 없었을텐데... 마지막으로 기자의 확인 전화에 아무 대답도 안했는지, 회피한건지 기사 끝에 "그 뒤 1주일이 지났는데 심씨는 아직 아무 답변도 못받고 있답니다"라며 찝찝하게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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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202 오늘의 이슈&위기관리

애플 아이폰 생산 중국공장 직원 인권 이슈

-미국 인터넷 사이트 SumofUS 에서 애플이 아이폰5 제조 때 외국 하도급업체 근로자들이 불합리한 대우 받지 않는지 직접 감시할 것을 요구

-온라인 전문 청원운동 사이트 체인지에서도 중국 공장에서 아이폰 만드는 근로자들 보호 촉구하는 청원 운동
-애플 전 임원의 증언: 아이폰 신제품 출시 직전에 디자인이 수정되자 중국 하도급공장 직원 8천명을 한밤중에 깨워 비스킷과 차를 나눠준 뒤 30분만에 공장 가동시킨 일화 증언
-애플 하도급업체들은 대량 생산 통해 싼값에 제품을 납품하지만 애플은 각각의 공정에 드는 비용을 세세하게 계해 납품단가를 더 낮추고 있음
-애플은 2005년부터 해외 하도급업체에 공장 근로자 행동수칙 만들어 배포: 주 60시간 이상 근무 금지, 근로자 안전기준 등
-2007년부터 협력업체 근로자들의 근로환경에 대한 감사보고서 매년 발간
-팍스콘사에서 지난 2년간 최소 18명이 업무와 관련해 자살 등 사건 사고 지속

--> 기업의 하도급업체 관리 이슈가 새로운 위기요인으로 떠오르고 있다. 아직까진 미국이나 유럽 국가들 보다 국내에서는 이슈화가 덜 되는 모습이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분명한 위기잠재요인이라 생각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영역이 국내에서 기업 홍보활동의 일환으로 한정되어 있는 반면, 선진국에서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까지 책임감 있는 경영을 하는 형태로 발전되어 있기 때문에 국내 기업들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특히 중국 등 개발도상국가 등에 하도급 업체를 둔 많은 국내 기업들에게도 시사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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